자동차가 달리는 방식을 구동방식이라고 합니다. 엔진의 위치와 어느 바퀴에서 힘을 끌어주는 지에 따라 구동방식이 나뉘게 되는데요. 여기서는 전륜과 후륜 그리고 4WD 방식에 대해 각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륜구동

엔진이 앞쪽에 있고, 앞바퀴를 구동하는 방식을 전륜구동이라고 합니다(엔진 위치는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FWD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 

 

 

 

전륜구동의 경우 구조가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연료 효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뒷바퀴에 무게가 적어 제어성이 다소 떨어지기 쉽고, 가속력이나 코너링 성능이 후륜구동에 비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대표적 차종으로는 소형차, 경차, 가족용 세단 등이 있습니다.

 

후륜구동

엔진이 앞쪽에 위치하고 뒷바퀴를 구동하는 방식을 후륜구동이라고 합니다(엔진 위치는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RWD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

 

후륜구동은 뒷바퀴에 무게가 많아 제어성이 뛰어나고 가속력이나 코너링이 우수합니다. 반면, 구조가 복잡하고 가격이 비싸며 연료 효율이 다소 낮습니다. 

 

대표적 차종으로는 스포츠카, 고급 세단, 일부 SUV가 있습니다.

 

4륜구동

엔진의 동력을 네 바퀴 모두에 전달하는 방식이 4륜 구동입니다. 보통 4WD라고 지칭하고, AWD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4륜구동은 접지력이 뛰어나 미끄러운 도로나 험한 지형에서 주행하기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구조가 복잡하고 연료 효율이 낮은 단점이 있고, 가격이 다른 구동방식에 비해 비쌉니다. 

 

대표적 차종으로는 SUV와 오프로드카 등이 있습니다.

 

어떤 구동 방식을 선택할 것인가

일단 주행 환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이 주로 어떤 도로에서 운전하는지 고려해야 하고, 미끄러운 도로나 험한 지형을 자주 운전한다면 4륜구동이 유리합니다.

 

다음으로 주행 스타일입니다. 스포티한 주행을 즐긴다면 후륜구동이 좀 더 즐거운 운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연료 효율도 따져봐야 부분인데요. 연료 효율을 중요시한다면 전륜구동이 경제적이라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