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점화 방식과 실런더 배열 그리고 밸브오버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그 전에 자동차에서 주로 쓰이는 공학 단위에 대해 잠깐 보겠습니다. 자동차 제원이나 성능을 살펴볼 때 다양한 단위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길이의 경우 mm, 속도는 m/s, 압력은 kg/cm², 부피는 cc가 주로 쓰입니다.

 

참고로, 부피의 경우 cc, ml, cm³가 모두 같은 단위입니다.

 

 

 

점화 방식

자동차 점화방식에는 불꽃 방식과 압축 방식이 있습니다. 불꽃 방식은 가솔린과 LPG에 사용이 되고, 압축 방식은 점화플러그가 없으며 디젤에 사용이 됩니다.

 

실린더 배열

실린더 배열에는 직렬형과 V형이 있습니다. 3~4기통 엔진은 직렬형을 사용하고, 6기통 이상에서는 실린더가 길어지기 때문에 V형을 사용하게 됩니다. 

 

밸브 오버랩

밸브 오버랩은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져 있는 시간을 뜻합니다. 밸브 오버랩을 통해 흡배기 효율이 높아지게 되고 이는 고속 회전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저속에서는 성능이 떨어지고 밸브 타이밍 조절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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