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시는 자동차를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때 차체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뜻하는데요. 자동차의 하중을 지탱하는 하부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섀시의 주요 구성 장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력발생장치
자동차 구동을 위해 동력을 만드는 장치를 뜻합니다. 전원, 연료, 점화, 시동, 배기, 윤활, 냉각 등의 작용이 모두 동력을 발생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력전달장치
만들어진 동력을 구동바퀴로 전달하는 장치를 뜻합니다.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거나 분리하는 클러치, 엔진의 회전 속도와 토크를 변속하여 구동 바퀴에 적절한 동력을 전달하는 변속기 등에 여기에 속합니다.
현가장치
주행 시 생기는 충격을 완화해서 승차감을 좋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장치를 뜻합니다. 충격을 흡수하는 스프링, 스프링의 진동을 줄여주는 쇼크 업소버, 차량을 지지하고 도로와 접촉하는 휠, 휠에 장착되어 접지력을 확보하는 타이어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조향장치
자동차의 주행 방향을 운전자가 원하는 쪽으로 바꾸는 장치를 뜻합니다. 운전대(스티어링 휠)과 조향 휠의 회전을 증폭하여 타이로드에 전달하는 조향 기어 박스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제동장치
차량의 속도를 줄이거나 정차시키는 역할을 하는 장치를 뜻합니다. 핸드 브레이크와 풋 브레이크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 프레임이 존재하는데요. 프레임은 섀시의 기본 구조로, 엔진, 변속기, 현가 장치 등을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레임은 일반적으로 강철로 만들어지며, 차량의 크기와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제작됩니다.
섀시는 자동차를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때 차체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뜻하는데요. 자동차의 하중을 지탱하는 하부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섀시의 주요 구성 장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력발생장치
자동차 구동을 위해 동력을 만드는 장치를 뜻합니다. 전원, 연료, 점화, 시동, 배기, 윤활, 냉각 등의 작용이 모두 동력을 발생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력전달장치
만들어진 동력을 구동바퀴로 전달하는 장치를 뜻합니다.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거나 분리하는 클러치, 엔진의 회전 속도와 토크를 변속하여 구동 바퀴에 적절한 동력을 전달하는 변속기 등에 여기에 속합니다.
현가장치
주행 시 생기는 충격을 완화해서 승차감을 좋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장치를 뜻합니다. 충격을 흡수하는 스프링, 스프링의 진동을 줄여주는 쇼크 업소버, 차량을 지지하고 도로와 접촉하는 휠, 휠에 장착되어 접지력을 확보하는 타이어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조향장치
자동차의 주행 방향을 운전자가 원하는 쪽으로 바꾸는 장치를 뜻합니다. 운전대(스티어링 휠)과 조향 휠의 회전을 증폭하여 타이로드에 전달하는 조향 기어 박스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제동장치
차량의 속도를 줄이거나 정차시키는 역할을 하는 장치를 뜻합니다. 핸드 브레이크와 풋 브레이크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 프레임이 존재하는데요. 프레임은 섀시의 기본 구조로, 엔진, 변속기, 현가 장치 등을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레임은 일반적으로 강철로 만들어지며, 차량의 크기와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