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럼 이제 이렇게 만들어진 사이트맵을 내 블로그에 등록을 해야겠죠? 이와 더불어 RSS를 등록하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RSS는 Rich Site Summary의 약자로,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입니다. 블로그의 RSS 주소를 등록해두면 RSS 리더가 자동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내가 쓴 포스팅이 바로 네이버나 구글의 검색창에 노출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RSS 등록을 통해 네이버나 구글로 유입되는 방문자 수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사이트맵 등록과 RSS 등록방법을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사이트맵 등록방법




앞서 진행한 사이트맵 만들기(☞바로가기)를 통해 사이트맵 생성이 끝나면 xml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자신의 블로그 글쓰기로 들어가 파일로 첨부한 후 비공개로 저장을 합니다.




사이트맵 파일이 저장된 본문 화면에서 사이트맵 파일 위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링크 주소 복사'를 해줍니다. 


메모장을 열고 붙여주기를 하면 다음과 같이 링크 주소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에 있는 부분의 주소(attachment 이하)를 복사합니다.





여기까지 오면 사이트맵 등록준비는 마친 것입니다. 이제 네이버와 구글의 웹마스터도구로 들어가 사이트맵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된 자신의 사이트로 들어가 '사이트맵 제출'로 들어갑니다. 그럼 아래 그림처럼 본인의 블로그 주소 다음 빈칸에 아까 복사한 주소를 넣어주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럼 제출된 사이트맵이라고 아까 복사한 주소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사이트맵 등록이 완료된 것입니다.






2. 구글 웹마스터도구(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마찬가지로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된 사이트로 들어가 'Sitemaps'으로 들어갑니다. 그럼 다음처럼 사이트맵 URL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그곳에 복사한 주소를 넣고 제출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제출된 사이트맵에 복사한 주소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오른편에 상태를 보면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뜨는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곧 성공으로 바뀌니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네이버와 구글의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사이트맵 등록을 마쳤습니다. 다음으로 RSS 등록을 해볼까요? RSS 등록은 사이트맵 등록보다 더 간단합니다.




RSS 등록방법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RSS 등록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들어가면 사이트맵 제출과 함께 'RSS 제출'이 있는데, 여기로 들어갑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와 함께 '/rss' 넣어서 확인을 눌러주면 다음과 같이 RSS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웹마스터도구(구글 서치콘솔)에 RSS 등록하기



이번엔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RSS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여기서는 먼저 사이트맵 등록을 할 때처럼 'Sitemaps'로 들어갑니다. 


사이트맵 URL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오면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넣고 제출을 누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제출된 사이트맵에 RSS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등록할 때와 마찬가지로, 제출된 사이트맵의 RSS 등록 상태가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뜨기도 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성공'으로 바뀌게 되니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이상으로 사이트맵과 RSS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