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동영상 및 기타 파일과 각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로, 웹페이지의 구조를 검색 엔진이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사이트의 구조가 잘 정리된 사이트맵을 통해 검색엔진은 웹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스캔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이유는 구글 웹마스터도구(구글 서치콘솔) 또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본인의 블로그 현황을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입니다. 자신의 블로그를 수집해가는 웹사이트에 변경사항을 알릴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생성해 주는 것을 권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와 그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있는데, 그 중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을 소개합니다.



1. 사이트 주소: 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페이지 개수의 제한 없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고 웹페이지의 모든 경로를 빠짐없이 나열해 줍니다. 다만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속도가 조금 느린 편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이트맵을 생성해보려고 했는데 왜인지 생성이 안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빨간색 네모된 부분만 'Always'로 바꿔준 후, Site URL에 블로그 주소를 넣고 오른쪽에 있는 'Create Sitemap'을 눌러주면 사이트맵이 생성됩니다. 




2. 사이트 주소: www.web-site-map.com 



이것 역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사이트맵에 구성될 페이지 개수가 3500페이지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속도는 다른 프로그램보다 조금 빠른 편이고, 서버의 상태에 따라 페이지 개수의 상한선이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current limit here' 링크를 누르면 현재 서버상태에서 페이지가 얼마나 생성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의 주소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고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빨갛게 표시된 부분만 화면처럼 바꿔주고 아래 'Create free XML Sitemap'을 눌러주면 사이트맵이 만들어집니다. 


이상으로 사이트맵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