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백로 뜻과 날짜 알아보기

 

2022년-백로-뜻-날짜-정리
2022년 백로 뜻과 날짜 알아보기

 

24절기 중 하나인 백로(백로)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백로는 처서와 춘분 사이에 있는 절기로, 양력 9월 7일에서 9월 9일 사이의 기간에 결정이 됩니다. 이번 2022년 백로 날짜는 9월 8일입니다. 또한 사주명리에서는 사주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절입시간을 아는 것이 필요한데요. 올해 백로의 절입시간은 0시 32분입니다.

 

 

백로의 의미 

백로의 뜻은 '흰 이슬'입니다. 이 시기가 되면 밤에 기온이 이슬점 이하로 내려가 풀잎이나 물체에 이슬이 맺히기 때문에 유래된 말입니다. 

 

옛 중국에서는 백로부터 추분까지 기간을 5일씩 3개의 시기로 나누었습니다. 그래서 첫번째 5일에는 기러기가 날아오고, 두번째 5일에는 제비가 강남으로 돌아갑니다. 마지막 5일에는 새들이 먹이를 저장한다고 하면서 그 특징을 얘기하기도 했습니다. 

 

백로의 특징 

백로가 되면 본격적인 가을로 접어들면서 차갑고 신선한 기운이 생깁니다. 추석 무렵이기 때문에 곡식도 무르익습니다. 보통은 장마가 거치면서 맑고 깨끗한 날씨가 지속되지만 가끔 태풍으로 인해 농작물에 큰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2022년에는 역대급 태풍 힌남노가 백로 전에 들이닥치면서 농작물이나 시설물에 큰 손실을 주었습니다. 

 

농가에서는 백로 전후에 부는 바람을 관찰하여 그해 농사의 풍년과 흉년을 점친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 바람이 불면 벼농사에 해를 끼친다고 여기고, 나락(도정하지 않은 볍씨 상태의 겉표면)이 여물더라도 색깔은 검게 된다고 합니다. 백로는 통상 음력 8월 초순이지만 7월 말에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로가 7월에 들게 되면 계절이 빨라 오이나 참외가 잘 되고, 8월에 들어와 비가 온다면 대풍이라고 여깁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