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9일은 한글이 세상에 나온 것을 기념하는 한글날입니다. 이 날은 한글의 우수성을 기리기 위해 정해진 국경일이기도 합니다. 한글날의 원래 이름은 '가갸날'이었습니다. 1926년 음력 9월 29일에 이러한 이름으로 처음 만들어졌고, '한글날'이라는 명칭은 1928년에 바뀐 것입니다. 광복이 된 후 날짜가 양력 10월 9일로 변경이 되었고, 2006년부터 국경일로 지정되었습니다.
한글날이 국경일이 되면서 빨간 날, 즉 쉬는 날이 되었는데, 2022년 한글날은 일요일이기 때문에 대체공휴일이 적용되는지 여부에 대해 관심들이 많습니다. 대체공휴일은 공휴일이 토요일이나 일요일과 겹치는 경우 첫번째로 돌아오는 평일을 휴일로 지정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이번 한글날에는 대체공휴일이 적용되기 때문에 10월 10일 월요일이 빨간 날이 됩니다. 단, 5인 미만의 사업장은 근로기준법과 맞지 않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10월 10일이 대체공휴일로 지정이 되었기 때문에 이 날에는 관공서, 은행, 우체국, 택배 등은 운영을 하지 않게 됩니다. 주식시장도 휴장을 합니다. 또한 병원이나 약국도 쉬는 경우가 많을 수 있으니 방문하려면 사전에 연락을 해보는 게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