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나와 독립하고 싶은 청년

다달이 나가는 월세가 아까워 전세로 돌리려 해도 ‘텅장’인 청년

기숙사를 탈출하고 싶은 청년



혹시 위에 나온 청년에 해당되지 않으신가요?



대학생 및 취업 준비생들에게 주거비는 가장 부담이 되는 비용입니다. 학교생활과 취업 준비만으로도 벅찬데 주거문제까지 해결하는 게 만만치 않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서울에서 지내고 있는 많은 청년들이 높은 월세와 보증금 때문에 낙후된 집이나 저렴한 기숙사에 살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주택도시공사가 내놓은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청년매입임대주택입니다. 주거비와 생활비가 비싼 서울에서 청년이 부담을 덜고 저렴한 임대주택에 살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그럼 '청년매입임대주택'에 대해 하나씩 살펴볼까요?



청년매입임대주택


1. 청년매입임대주택이란?


청년 매입임대주택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에서 매입한 주택을 주거 지원이 필요한 청년세대에게 저렴하게 공급하는 임대주택입니다. 주변 시세보다 60~80% 저렴한 임대보증금과 임대료로 거주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입주자격 충족 시 2년 단위로 재계약을 할 수 있어 장기 거주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청년매입임대주택에 대해서 들어보지 못하고, 나와는 상관이 없는 것이라고 느끼는 청년들이 많이 있습니다. 주거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위해 청년매입임대주택의 신청자격과 입주절차, 주택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신청자격


청년매입임대주택의 신청자격은 서울특별시 이외의 타 지역 시·군 출신으로 아래의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때 타 지역 출신이란 부모 모두의 등본상 등록 주소지가 서울특별시 이외인 경우를 말합니다. 자세한 출신 요건은 청년 매입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신 요건에 해당한다면, 대학생은 서울특별시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사람으로 입주신청일 해당 연도 복학 예정자, 입학 예정자가 포함됩니다.


취업준비생의 경우 대학 등을 졸업하거나 중퇴한 후 2년 이내인 사람으로서 직장에 재직 중이지 않은 사람을 포함합니다. 졸업유예자도 취업 준비생에 해당하며 직장 재직 여부는 건강보험자격 득실확인서를 기준으로 판단된다고 하니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의 경우에는 등본상 만 나이 기준으로 19세 이상 39세 이하인 사람이 신청 가능합니다.


3. 입주절차


청년매입임대주택의 입주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입주 가능한 주택이 공고문을 통해 공개가 됩니다. 입주를 희망하는 청년은 입주할 주택과 신청 자격을 확인한 후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이때 해당 주택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주택 리스트를 확인한 후 지정된 주택 공개 기간에 직접 주택을 방문해볼 수 있습니다. 2년 이상 살게 될 수도 있는 집이니, 미리 꼭 방문해서 확인해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신청 접수 및 서류 제출이 완료되면 대략 6주간은 입주에 필요한 소득 및 자산 조회 심사가 있을 예정입니다. 이후 소명 절차를 거친 후에 최종 입주자가 발표됩니다. 그리고 계약 기간 사이에 입주를 완료하면 모든 절차가 끝이 납니다.


주택공개 --> 신청접수 --> 서류제출 --> 소득·자산 조회, 심사 --> 입주자 발표 --> 입주



4. 주택의 종류


청년 매입임대주택은 단독 거주형공동 거주형으로 구분됩니다. 즉 다가구주택과 원룸의 형태로 공급되는 것인데요. 형태에 따라 단독 거주형(1인 1룸)과 공동 거주형(2인 2/3룸)으로 구분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동 거주형의 경우에는 2인이 거주하는 2룸 또는 3룸으로, 셰어하우스의 형태를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공동 거주형을 신청하면 화장실과 부엌 등 집의 공간을 다른 사람과 나누어 쓰게 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본인의 생활 습관을 고려해 신청하는 게 좋겠습니다.


'청년매입임대주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2019년 올해에는 3월에 청년 매입임대주택의 모집공고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신청 시에는 일정 소득 및 자산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입주를 희망하는 청년들은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청하기 전에 SH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공고문을 꼭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청년매입임대주택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서울 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https://www.i-sh.co.kr)와 콜센터(1600-3456)를 통해 문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