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64괘, 두번째로 '중지곤'을 알아보겠습니다.




<괘사>


, , , , 牝馬之貞. 君子有有往.

先迷, 後得, 主利. 西南得朋, 東北喪朋, 安貞, .

 

곤괘는 원하고 형하고 리하고 암말의 정함이다.

만물이 생겨나는 근원이고, 만물을 성장시켜 형통하게 하고, 만물을 촉진시켜 이롭게 하고, 만물을 완성시키는 암말의 올바름이니 군자가 나아갈 바를 둔다.

앞장서면 헤매게 되고 뒤이어 따르면 얻을 것이며 이로움을 주관한다. 서쪽, 남쪽은 벗을 얻고 동쪽, 북쪽은 벗을 잃으니 편안히 여기고 올바름을 굳게 지켜야 길하다.



<효사>


初六, 履霜, 堅冰至.

 

초육효, 서리를 밟으면 단단한 얼음이 이르게 된다.

 

六二, 直方大, 不習无不利.

 

육이효, 곧고 반듯하고 위대하다. 애써 익히지 않아도 이롭지 않음이 없다.

 

六三, 含章可貞, 或從王事, 无成有從.

 

육삼효, 안으로 아름다움을 머금어 올바름을 지킬 수 있으니 혹 나랏일에 종사하더라도, 그 성공을 자기 것으로 하지 말고 끝마침이 있어야 한다.

 

六四, 括囊, 无咎无譽.

 

육사효, 주머니를 묶으면 허물이 없고 영예도 없으리라.

 

六五, 黃裳, 元吉.

 

육오효, 황색 치마이면 크게 좋고 길하다.

 

上六, 龍戰于野, 其血玄黃.

 

상육효, 용이 들판에서 싸우니, 그 피가 검고 누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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