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가 정말 친환경적인가에 대한 의문은 예전부터 제기되어 왔습니다. 지난 시간에 알아보았던 타이어 미세먼지만 봐도 전기차를 완전히 친환경차라고 부르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타이어 미세먼지 관련 글 보기).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친환경적이라는 인식이 일반적이지만, 그 정확성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친환경성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운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 충전, 폐기 등 전 과정을 고려해야 합니다.

 

생산 단계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배터리 제조 과정에서 더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주요 원료인 코발트, 니켈, 리튬은 채굴 과정에서 환경 오염을 유발하고,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충전 단계

전기차의 친환경성은 사용하는 전력의 종류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석탄이나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 연료로 생산된 전기를 사용하면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합니다. 반면, 태양광이나 풍력과 같은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면 친환경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운행 단계

전기차는 운행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습니다. 이는 내연기관 자동차가 주행 중에 배출하는 매연과 유해 물질이 없는 점에서 큰 장점입니다.

 

폐기 단계

전기차 배터리의 폐기 또한 환경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폐배터리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이 아직 확립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친환경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완벽하게 친환경적이라고 하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습니다. 전기차의 친환경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산, 충전, 폐기 등 전 과정에서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배터리 제조 과정에서 환경 친화적인 기술 개발 및 재활용 확대, 재생 에너지 사용 확대,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개발 등이 지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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