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전기차 보조금은 지난해 대비 지원 예산이 10% 축소되고, 보조금 지급 기준이 더욱 까다롭게 조정되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과 구체적인 보조금 수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상한 기준 하락

2024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차량의 상한 기준은 차량 가격 5,500만 원 미만으로 확정되었습니다(2023년: 5,700만 원).

 

 

 

5,500만 원 초과 차량은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배터리 에너지 밀도에 따른 보조금 차등 지급

-400km 미만 주행거리 전기차는 보조금 대폭 감소

-에너지 밀도 낮은 배터리 사용 차량은 보조금 감소

-고성능 배터리 사용 차량은 보조금 증가

 

제조사별 전기차 보조금 차등 지급

-국내 대형 제조사 (현대, 기아, 제네시스): 300만원 ~ 690만원

-중소 제조사 및 수입차: 200만원 ~ 500만원

-테슬라: 최대 370만원 (모델 Y 기준)

-폴스타: 최대 163만원 (폴스타 2 기준)

 

34세 이하 청년 첫 차 구매 지원 강화

-34세 이하 청년이 첫 차로 전기차를 구매하면 최대 100만원 추가 지원

-중소 제조사 및 수입차 구매 시 최대 150만원 지원

 

기타 주요 변경 사항

-자가 충전 시설 설치 지원: 50만원 (단독주택) / 30만원 (공동주택)

-중고 전기차 보조금: 최대 200만원 (2023년: 300만원)

-경차 전기차 보조금: 최대 150만원 (2023년: 200만원)

 

 

이렇게 2024년 전기차 보조금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레이 EV 차량에 대한 보조금이 어떤지 궁금했는데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의 자료에 따르면, 레이 EV의 올해 국고보조금은 452만원입니다. 전기차 보급이 활성화되어 있는 제주도에서 구입을 한다면 지자체 보조금 400원까지 해서 최대 852만원의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단, 보조금 지원 금액은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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