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차를 구입하여 오랫동안 운전을 해 본 사람이라면 엔진오일을 갈아본 경험이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주기적으로 갈아줘야 된다고 하니까 으레 주행거리 또는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시점에서 엔진오일을 갈아주는데요.

하지만 구체적으로 엔진오일이 어떤 작용을 하고 왜 갈아줘야 하는지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엔진오일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찰감소

엔진오일의 첫번째 역할은 마찰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엔진이 계속 움직이다보면 움직이는 기관 간에 마찰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오일이 그 사이에 들어가 마찰을 감소시켜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 주는 것입니다.

마모방지

엔진 내의 기관이 계속 움직이게 되면 마찰이 일어나면서 부품들의 마모 역시 발생합니다. 마모가 계속 진행되면 부품의 수명이 짧아지게 되는데 엔진 오일이 그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냉각작용

자동차가 작동되면 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행정 작용을 하면서 일어나는 열기는 상당히 고온이기 때문에 그것을 식혀주지 않으면 여러 기관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냉각수도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지만 엔진오일 역시 냉각작용을 통해 엔진이 작동하면서 나오는 뜨거운 열을 낮춰주게 됩니다.

방청작용

방청작용이란 녹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것을 뜻합니다. 엔진오일이 들어가면 기관의 접촉면에 기름막을 형성해주고, 이 막은 수분이나 가스가 침투하는 것으로부터 보호를 해줍니다. 이를 통해 녹이 생기는 것을 사전에 방지해주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엔진오일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엔진오일을 적절한 때에 교체해줘야 하는 데에는 이러한 이유들이 있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