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등화장치는 차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전등(전구)를 뜻합니다. 편의장치이기도 한 전등은 운전자와 상대방을 위해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게 요구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차에서 이용되는 각 전등의 종류와 목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조등

헤드램프라고도 불리는 전조등은 조명용의 용도를 가지고 있고, 야간에 안전하게 주행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등입니다. 상향등과 하향등을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데, 상향등의 경우 맞은편에 오는 차량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에 쓰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전조등의 광도는 하향측정 3000cd 이상, 상향측정 112500cd 이하입니다. 전조등에는 할로겐 전구가 사용되는데, 최근에는 H7 할로겐 전구가 많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안개등

안개등은 조명용의 용도를 가지고 있고, 안개가 있는 상황에서 안전한 주행을 위해 사용되는 전등입니다.   

브레이크등

브레이크등은 신호용의 용도를 가지고 있고, 브레이크를 밟을 때 보통 빨갛게 들어오는 불입니다. 차의 뒤쪽에 들어오는 미등이고, 뒷편에 오는 운전자에게 브레이크를 밟고 있다는 신호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

 

후진등

후진등은 신호용의 용도를 가지고 있고, 변속기를 후진 기어에 넣었을 때 불이 들어옵니다. 흔히 노란색 불빛이 들어오는데, 후진등을 통해 다른 차량들이 그 신호를 보고 차량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실내등

실내등은 조명용의 용도이고, 차량 내부가 어두울 때 밝혀주는 전등입니다. 실내등의 경우 설정에 따라 불이 들어오는 게 달라지는데, 보통 야간에 문을 열거나 닫을 때 일정 시간 켜지게 할 수 있고, 아예 켜지지 않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계기판등

계기판등은 조명용의 용도이고, 계기판을 비춰 잘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전등입니다.

 

번호등

번호등은 표시용의 용도이고, 번호판을 비추어주는 전등입니다.

 

 

이렇게 해서 다양한 종류와 목적의 자동차 등화장치를 살펴보았습니다. 등화장치의 종류는 이외에도 더 존재합니다. 목적에 맞게 잘 사용하여 안전한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