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스텝 뜻 자이언트 스텝 비교하기

 

빅스텝-뜻과-자이언트-스텝-비교-정리
빅스텝 뜻 자이언트 스텝 비교

 

지난 13일, 한국은행이 사상 처음으로 빅스텝을 밟았습니다. 빅스텝은 원래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물가 조정을 위해서 기준금리를 한번에 0.5% 포인트 올리는 것을 뜻하는데요. 이번에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에서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기존의 기준금리인 연 1.75%를 빅스텝을 단행하여 2.25%로 인상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빅스텝은 왜 시행하게 되는 걸까요? 한은 금통위가 이번에 높아지는 물가를 잡기 위해 빅스텝을 한 것처럼 주로 물가의 변화와 관련이 큽니다. 또한 성장률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물가 상승률이 높아지고 경제 성장률은 낮아질 것이 예상될 경우 금리 인상을 통해 대비를 하는 것이죠. 한은 금통위는 향후 금리 인상의 폭과 속도에 대해 주요국 통화정책의 변화, 성장과 물가의 흐름, 지정학적 리스크, 금융 불균형의 누적 위험 등을 포함한 해외경제 상황을 살피면서 판단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물가 상승과 경제 성장의 변화 폭이 커지면 빅스텝을 능가하는 금리 인상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지난 6월 소비자물가가 41년만에 9%대를 기록했는데요. 이로 인해 미 중앙은행에서는 자이언트 스텝을 넘어 울트라 스텝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이언트 스텝울트라 스텝은 각각 기준금리를 0.75% 포인트, 1.0% 포인트 높이는 것을 뜻합니다. 모두 빅스텝을 넘어서는 조치들인 것이죠. 이러한 조치는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쳐 연속으로 빅스텝을 밟을 가능성도 있다고 하네요. 참고로 빅스텝보다 금리인상률이 낮은 베이비 스텝도 있습니다(0.25% 포인트 인상).

 

우크라이나 사태 등의 영향으로 유가 상승이 촉발되면서 기름값도 매우 올라 소비자들을 힘들게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물가 상승과 경제 성장률의 저조한 상황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빅스텝 조치가 물가 안정에 도움이 되어 소비자들의 심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길 바래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