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비트코인 현물 ETF 판매가 금지되어 있지만 미국에서 최근 승인되면서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다시 한번 높아지고 있습니다(관련내용 보기).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비트코인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인 반감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뜻

비트코인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발행 속도를 조절하기 위한 특별한 규칙으로, 비트코인 프로토콜에서 정해진 주요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비트코인은 채굴을 통해 새롭게 생성되는데, 이는 일정한 주기로 조절되고 있습니다. 이 주기를 반감기라고 부릅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

비트코인의 반감기 주기는 약 4년마다 한 번 발생합니다. 최초로 비트코인이 생성된 시기가 2009년 1월 3일 이었고, 지금까지 세 번의 반감기를 거쳐 2024년 4월 23일에 네 번째 반감기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트코인-반감기를-시각화한-자료입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비트코인 반감기 핵심 포인트

 

발행량 감소

비트코인은 채굴을 통해 새로운 블록이 생성될 때마다 일정량의 새로운 비트코인이 발행됩니다. 하지만 반감기마다 이 발행량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초기에는 50 BTC에서 시작하여, 2024년 현재 6.25 BTC로 감소했습니다.

 

안정성과 희소성 강화

비트코인의 반감기는 총 발행량을 2100만 개로 제한하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이는 희소성을 높이고, 따라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발행량의 감소는 특히 인플레이션과 관련된 부정적인 영향을 제어하고, 비트코인을 안정적인 자산으로 만듭니다.

 

시장 영향

비트코인 반감기는 종종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발행량이 줄어들면서 공급이 감소하고, 이는 장기적으로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역사적으로 반감기 이후에 나타났으며, 투자자들은 이를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이닝 보상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마이너들은 새로운 블록을 생성할 때 보상으로 새로운 비트코인을 받습니다. 반감기로 인해 보상이 감소하게 되면, 마이너들은 노력과 비용을 들이고도 얻는 보상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경제적인 영향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렇게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암호화폐 시장의 중요한 사건 중 하나로 간주되고, 이 이벤트 주변에서 시장 변동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