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진인은 양생명에서


"사람이 몸을 단련하면 모든 병이 생기지 않으며 술을 마실지라도 지나치게 취하지 않게 마신다면 모든 병이 자연히 생기지 않는다


음식을 먹은 뒤에 100보가량 거닐고 나서 자주 손으로 배를 문지르며 인일과 축일에는 손톱과 발톱을 깎고 머리를 100번 빗질하며 배부를 때는 서서 소변을 보고 배고플 때에는 앉아서 소변을 본다


밖으로 나다닐 때에 찬바람을 쏘이지 말고 방에 있을 때에는 적은 틈이라도 없게 하며 매일 밤 발을 씻고 자야 한다


너무 배불리 먹는 것은 결국 이로울 것이 없고 생각하고 걱정하는 것은 정신을 상하게 하며 너무 좋아하고 성내는 것은 기를 잘 상하게 한다


매일 코털을 뽑거나 늘 침을 땅에 뱉지 않도록 한다


날이 밝아 일어날 때 침상에서 먼저 왼발을 내딛으면 종일 재앙이 없고 사기와 악귀를 피할 수 있다.


칠성보를 걸으면 오래 살고 편안하다.


신맛을 즐기면 힘줄이 상하고, 쓴맛을 즐기면 뼈를 상하며, 단맛을 즐기면 살에 좋지 않고, 매운맛을 즐기면 정기가 소모되며, 짠맛을 즐기면 수명을 재촉하니, 한 가지에만 치우쳐 먹지 말아야 한다.


봄과 여름에 성교를 절제하면 가을과 겨울에 부부생활이 굳건해진다


혼자 자는 것이 진기를 보존하는 것이므로 고요히 삼가는 것이 가장 귀한 것이다.


돈과 재물은 타고난 분수가 있다는 것을 알고 지금 가진 것에 만족하면 몸에 이롭다.


너무 알려고 하는 것은 큰 우환거리이며 욕심을 줄이면 일평생 근심이 없을 것이다.


신을 고요히 하여 언제나 편안하게 하는 것이 도를 닦는 데 지켜야 할 것이다. 이것을 벽에 써서 군자에게 전한다."


고 하였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