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신차 구입하는 방법(feat. 레이EV)
제주에서 신차를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차량인 레이EV를 제주에서 어떻게 살 수 있는지 기아 영업점을 통해 문의를 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3가지 요건이 필요했습니다.
1. 제주로 주소지 이전
2. 차고지 등록
3. 신차를 구입한 시점부터 2년 동안 주소지 등록 유지
아래에서 하나씩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제주로 주소지 이전
제주에서 레이EV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우선 제주에 주소지가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제주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면 해당 차량을 구입할 때 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또한 새롭게 제주에 주민등록을 한 경우, 전입이 된 시점으로부터 3개월이 지나야 차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주에서 받을 수 있는 레이EV의 보조금은 780만원입니다(2024년 3월 기준). 이외에 추가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로 생애 첫 차량 구입 보조금이 있는데, 여기에 해당이 된다면 100만원이 추가로 지원되어 총 88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금 지원 혜택은 각 지자체마다 다른데요. 서울의 경우, 2024년 3월 기준 레이EV에 대한 보조금은 680만원 정도이고, 이곳에서는 이 외의 추가 보조금 지원 정책은 없습니다.
차고지 등록
제주에서 신차를 구입하는 경우 차고지 등록이 필요합니다. 제주에서는 차고지 증명제가 2022년부터 시행되었고, 이때부터 구입하는 신차의 경우 차고지 확보를 필수 요건으로 두고 있습니다.
차고지 등록은 레이EV 같은 전기차 뿐만 아니라 일반 차량도 모두 해당이 됩니다. 하지만 주소지가 제주 이외의 곳에 등록이 되어 있다면 제주에서 신차를 구입할 때 차고지 등록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추후에 제주로 주소지를 이전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차고지 등록을 해야 합니다.
신차 구입 후 2년 동안 주소지 등록 유지
레이EV를 제주에서 구입하게 되면 구입 시점부터 제주에 등록된 주소를 2년 동안은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도중에 다른 지역으로 주소를 이전하게 된다면 받았던 보조금은 환수 조치를 받게 됩니다.
(위 조건이 현재는 변경되었습니다. 일정 기간 내에 타인에게 판매하거나 양도하는 것이 아니라면 구입을 한 후 일정 기간을 채우지 않고 타 지역으로 이주하더라도 보조금을 환수하지 않습니다)
레이EV를 기준으로 제주에서 신차를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보조금 혜택을 받는 전기차 이외의 일반 차량의 경우는 차고지 등록 외에 다른 요건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제주 이외의 타 지역에 주소가 등록되어 있고 차량은 제주에서 구입을 한다면 차고지 등록 요건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