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 구성 연료 4행정 등 정리

잼유이칸 2024. 3. 10. 11:19

일부 차에 대해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차를 구입하기 전에 차에 대해 잘 알고 선택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그래서 차를 이용하다 고장이 나면 카센타를 이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차에 대해 잘 모른다면 정비사가 하는 말에 휘둘릴 수도 있고 불필요한 정비로 인해 눈탱이를 맞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차에 대해 조금이라도 기본적인 지식과 정보를 갖고 있다면 적어도 고장이 나거나 문제가 생길때 불필요한 비용이 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에 대해 잘 이해하게 되면 기능을 좀 더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고 전체적인 운행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자동차의 기본적인 지식과 함께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에 대한 이론을 다루는 첫번째 시간을 갖겠습니다.

 

자동차의 구성

자동차라는 물건을 세분화해서 살펴본다면 크게 차체와 섀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분류로 기관, 섀시, 전기 이렇게 나누어 볼 수도 있습니다.

 

차체는 쉽게 말하면 자동차 바퀴 위를 덮고 있는 외관 전체라고 보면 되고, 섀시는 차체를 제외한 나머지 하부 구조를 지칭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관은 가솔린이나 디젤 같은 엔진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전기는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동력입니다.

 

자동차 연료

자동차 연료에는 가솔린(휘발유), 디젤(경유), LPG(가스) 등이 있습니다. 이 연료들은 석유 원유를 가열하여 만들어집니다. 가장 높은 온도로 가열하여 기체 형태로 얻는 것이 가스이고, 그 다음으로 액체 형태인 휘발유, 경유 순입니다. 높은 온도에서 얻은 연료일수록 불순물이 적기 때문에 좀 더 깨끗한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참고로, 석유 원유를 가열하여 얻을 수 있는 연료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로 올라갈수록 보다 깨끗한 형태의 연료가 됩니다.

 


가스(기체)
항공유
휘발유
등유
경유
중유
아스팔트(고체)



인터쿨러

인터쿨러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터보 같은 과급기에 의해 압축되어 온도가 올라간 공기를 냉각하는 열교환기입니다. 온도를 낮춰 밀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통해 연비를 높이고 출력을 향상시키게 됩니다.

 

4행정

내연기관 중 하나의 방식으로, 자동차 실린더가 흡입-압축-폭발-배기 작용을 하는 것을 4행정이라고 합니다. 4행정이 한번 도는 것을 1사이클이라고 하고, 이 때 크랭크축은 2회전하게 됩니다.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

자동차 실린더에서 작동을 할 때 이상이 생겨 불완전 연소를 하게 되면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가 배출이 됩니다. 보통 중고차를 살 때 살펴보게 되는 성능점검표를 보면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 수치가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이 수치의 정도를 보고 해당 차량의 상태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