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18일부터 서울시에서는 원스톱 맞춤형 돌봄 서비스인 '돌봄SOS센터'의 시범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스스로 돌보기 어려운 지역의 어르신 및 장애인이 돌봄SOS센터로 도움을 요청하면 '돌봄매니저'가 적절한 시설과 서비스를 연결해주게 됩니다.




돌봄SOS센터에 대해 QnA를 통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돌봄SOS센터는 어떤 곳이에요?


어르신과 장애인분들이 도움이 필요할 때 가장 쉽고 빠르게 자신에게 맞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 보면 되는데요. 동주민센터 내 돌봄SOS센터로 연락을 주시면 돌봄매니저가 방문해 상황을 파악하고 적합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2. 돌봄매니저란?


돌봄이 필요한 시민과 적합한 시설을 연결하는 중간 다리이자 전반적인 돌봄 과정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합니다. 돌봄SOS센터에 문의나 신청이 접수되면 직접 방문, 상담 후 알맞은 기관에 서비스를 의뢰하고 실제 서비스가 잘 이루어졌는지 관리합니다. 이용자가 돌봄SOS센터에서 단기 서비스를 받은 후 장기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도 안내해드리고요.




3. 돌봄SOS센터 서비스 대상은?


시범 사업 기간인 올해에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갑작스러운 사고를 당해거나 퇴원했지만 아직 몸이 회복되지 않아 가사나 일상생활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등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은 서비스 비용 전액이 지원되고, 그 외 시민들은 일정액을 본인이 부담합니다.



4. 긴급히 돌봄이 필요할 때는?


현재 행당2동 돌봄SOS센터에서는 긴급 상황 시 돌봄매니저가 즉시 해당 가정으로 출동하고 있습니다. 신청자 모두가 지역 내 거자주이므로 신속한 방문이 가능합니다. 각 기관과의 연결도 곧장 이루어져 신청 후 빠른 시일 내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돌봄SOS센터의 8대 돌봄 서비스


① 일시 재가 : 신청자의 가정에 방문해 돌봄 제공
② 단기 시설 : 일정 기간 시설 입소를 지원
③ 이동 지원 : 병원 동행 등 필수적인 외출 활동 지원
④ 주거 편의 : 형광등 교체 등 가정 내 간단한 수리 및 보수 지원
⑤ 식사 지원 : 연간 최대 30회의 식사 배달 제공
⑥ 건강 지원 : 지역 보건소 및 의료 기관과 협력해 주민들의 건강관리
⑦ 안부 확인 : 일상적 안부나 안전 확인, 말벗 등의 정서 지원
⑧ 정보 상담 : 서울시민 누구나 전화로 돌봄 관련 문의 가능


서비스 신청 조건

• 혼자 거동이 어렵거나 독립적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
• 수발할 수 있는 가족 등이 부재하거나 수발할 수 없는 경우
• 기존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불가피한 공백이 발생한 경우


문의 및 신청 방법

거주지 동주민센터 방문 또는 전화(다산콜센터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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