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i 계산하기 방법 알아보기

 

bmi-계산하기-알아보기
bmi 계산하기

 

자신의 bmi 지수 알고 계신가요? 건강 검진이나 관련된 검사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재보았을 텐데요. bmi는 Body mass index의 줄임말로, 체질량지수를 뜻합니다. bmi가 건강 검사의 한 지표로 자주 쓰이는 것은 키와 몸무게만으로 간단하게 비만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bmi 지수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키와 몸무게가 필요합니다. 성별과 나이를 포함시키기도 하는데, 이 요소들은 각 기준의 범위 분포를 알려주는 역할이어서 bmi 지수 자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bmi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눠주면 됩니다. 이때 단위는 몸무게는 kg, 키는 m로 측정합니다.

 

bmi 지수 = 몸무게(kg)/{키(m)×키(m)}

 

예를 들면, 한 성인 남성이 키가 170cm이고 몸무게가 65kg이라면 65/(1.7×1.7)로 계산해서 22.49라는 bmi 지수가 나오게 됩니다. 참고로, 네이버 등의 포털에서 'bmi 계산기'를 검색하면 손쉽게 수치를 입력해서 지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bmi-계산기-모습
bmi 계산기

 

그렇다면 bmi 지수를 통해 정상의 기준이 어떤 지가 궁금할 텐데요. 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bmi-정상-기준표
bmi 지수

 

위에서 예를 든 성인 남성의 경우 22.49의 bmi 지수가 나왔으니 정상의 범위에 속해 있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이렇게 bmi 지수의 정상 기준까지 살펴보았는데요. 이 기준은 16세 이상인 성인 남녀 모두에게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 지수를 통해 질병에 걸릴 확률을 예측한다고도 하네요.

 

하지만 bmi 지수만으로 비만 여부를 손쉽게 판단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건강 판단에 중요한 요소인 근육과 체지방 비율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근육량이 많아서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의 경우에 실제로는 건강하지만 이 지수에 따르면 비만으로 평가가 되는 것이죠. 운동선수 중에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실제 비만 여부를 살펴볼 때는 인바디와 허리둘레도 함께 측정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과 같이 체질량 지수를 적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성장기 어린이와 노인

▶임산부 또는 수유중인 여성

▶운동선수나 보디빌더 등 근육량이 많은 사람

▶정확한 키를 확인할 수 없는 척추질환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