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따릉이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용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용권 구매--> 대여소 찾기--> 대여하기--> 반납장소(대여소) 찾기--> 반납하기



그럼 하나씩 살펴볼까요?




1. 이용권 구매


따릉이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이용권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통해 회원으로 구입을 해도 되고 비회원으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요금은 회원과 비회원이 동일합니다. 정기적으로 또는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으로 등록하는 게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이용권은 '일일권' '정기권' 두 종류가 있습니다. 

일일권은 1시간권과 2시간권이 있고, 정기권은 7일권, 30일권, 180일권, 365일권이 있습니다(참고로 비회원으로 구입하는 경우에는 일일권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되고, 자주 이용하는 경우에는 정기권을 구입하여 이용하는 것이 일일권을 이용하는 것보다 비용이 훨씬 적게 듭니다.

각 이용권의 비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구분

 정기권

 일일권(회원)

 일일권(비회원)

 상품

 종별

 1시간권

 2시간권

 일반권

(60)

 프리미엄권(120)

 일반권

(60)

 프리미엄권(120)

 7일권

30일권

180일권

365일권

 3000

 5000

15000

30000

 4000

 7000

20000

40000

 1000

 2000

 1000

 2000

 결제

 휴대폰,신용카드,PAYCO,카카오페이

 휴대폰,신용카드,PAYCO,

카카오페이

 휴대폰,신용카드,PAYCO,

카카오페이, Discover Pass

 추가요금

 일반권

-60분 초과시 5분당 200원씩 추가

프리미엄권

-120분 초과시 5분당 200원씩 추가


구매는 회원으로 구매할 때와 비회원으로 구분할 때가 조금 다릅니다.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1-1. 회원일 경우

① 홈페이지나 앱에서 '이용권 구매'로 들어갑니다.
② 정기권과 일일권 모두 1시간권과 2시간권이 있습니다. 일일권은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고, 정기권은 7일/30일/180일/365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③ 선택한 이용권으로 결제를 진행합니다.
④ 따릉이 대여시 필요한 비밀번호 4자리를 설정합니다.
(카드등록도 가능한데, 여기서는 스마트폰만 이용하는 경우로 가정할께요)

1-2. 비회원일 경우

① 홈페이지의 경우는 로그인 입력창의 '비회원'으로, 앱에서는 우측 상단의 '메뉴'로 들어가 '비회원'을 선택합니다.
② '이용권 구매'로 들어가서 일일권(1시간) 또는 프리미엄 일일권(2시간)을 선택합니다.
③ 결제를 진행하면 문자로 대여시 필요한 비밀번호 8자리를 보내줍니다.
 
이렇게 하면 이용권 구매가 완료됩니다.


2. 대여소 찾기

이용권을 구매했으니 이제 따릉이를 빌릴 장소를 찾아야 합니다. 따릉이 홈페이지나 앱에서 '대여소 조회'로 들어가 원하는 지역을 직접 검색하거나 지도를 이용하여 대여소를 찾습니다. 



3. 대여하기

대여소를 찾았으면 '대여'를 누르고 현재 이용가능한 따릉이를 확인하여 원하는 번호를 선택합니다. 이제 해당 따릉이의 안내화면 아래의 홈버튼을 누르게 되면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이때 회원일 경우에는 사전에 정해놓은 비밀번호 4자리를, 비회원일 경우에는 '대여번호 입력'으로 들어가 문자로 받은 비밀번호 8자리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가 올바로 입력이 되면 경쾌한 소리와 함께 해당 거치대에 있는 따릉이 잠금장치가 풀리게 됩니다. 이제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반납장소(대여소) 찾기

따릉이를 타다가 이용종료 15분전에 남은 시간을 알려주는 안내음성이 나옵니다. 반납은 이용시간이 끝나기 전에는 언제든지 할 수 있는데, 종료안내음성이 나오기 시작하면 이제 슬슬 반납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반납장소를 생각해두지 않고 있다가 종료시간이 임박해서야 반납장소를 찾으면 당황할 수 있습니다(이용시간을 초과해서 탈 수도 있지만 추가요금이 나오니까...). 


반납장소를 미리 생각해서 위치를 확인한 경우가 아니라면 적어도 종료 15분전에는 반납장소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반납장소는 대여장소를 찾을 때처럼 '대여소 조회'를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5. 반납하기

이용을 마치면 반납하고자 하는 대여소에 반납을 하면 됩니다. 반납장소에 있는 거치대를 확인한 후 비어있는 곳에 따릉이를 넣어주고 잠금장치를 따릉이에 결합해줍니다. 

비어있는 거치대가 없는 경우에는 다른 따릉이 옆에다가 타고 온 따릉이를 세워두고 옆에 있는 따릉이의 잠금장치를 분리해서 사용한 따릉이에 결합시켜 줍니다(연결거치).

잠금장치가 결합되면 반납이 완료되었음을 알려주는 음성안내가 나오고 이로써 따릉이 사용은 종료됩니다.


이상 이용순서를 요약해보면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일일권 이용시).



이렇게 '따릉이 이용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좀 더 추가적인 부분은 따로 다뤄볼 예정입니다. 


따뜻한 봄날, 따릉이와 함께 즐거운 라이딩 어떠신가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