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따릉이의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따릉이에 익숙해지고 자주 타다보면 이제 슬슬 따릉이에게 바라는 점들이 하나씩 생기게 됩니다. 저도 몸이 지치고 힘든 상태에서 따릉이를 타면 페달로 가는 거 말고 발만 올리고 있으면 자동으로 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 공유 자전거도 생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은 했었는데, 실제로 올해부터 따릉이에 '전기'자전거가 도입된다고 합니다(와우!).



이처럼 따릉이를 타면서 개선되면 좋겠다는 부분들이 실제로 반영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미 가능하지만 몰라서 이용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따릉이 더 알아보기



▶ 이용시간(반납 후 재대여, 대여/반납 시간)


따릉이를 이용하려면 1시간권 또는 2시간권을 구매하여 한번 탈때 60분 또는 120분까지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러면 정해진 시간 동안 하루에 한 번씩만 이용할 수 있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정기권은 물론이고 일일권을 사용하더라도 24시간 동안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번 탈 때 정해진 시간이 있기 때문에 그 시간 내로만 반납을 하면 바로 이어서 또는 나중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즉, 정해진 시간만 지킨다면(물론 이용시간을 초과해서 탈 수도 있지만 초과한 시간만큼 추가요금이 붙는다는 것!) 24시간 내내 언제든지 타고 반납할 수 있습니다.



▶ 회원가입의 장점


- 정기권 이용


비회원으로도 탈 수 있는 데 굳이 회원가입을 해야 하나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잠깐씩 탈 때는 그랬습니다. 그런데 자주 이용하게 되면서 그때마다 일일권 결제하는 게 번거로워졌고 그러면서 정기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정기권에 대해 알게 된 순간 바로 회원가입을 하게 되었는데요. 일단 정기권을 쓰려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자주 이용하는 사람에게 정기권의 비용은 일일권과 비교가 안 되게 저렴합니다. 


- 부가정보 확인


회원가입을 하게 되면 나의 자전거 이용내역 뿐만 아니라 주행거리와 운동량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릉이를 운동 목적으로 타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겠죠?



▶ 회원카드 등록방법


지난 시간에 알려드린 따릉이 이용방법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카드를 등록하여 따릉이에 찍기만 하면 바로 탈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카드를 등록해야 되는데, 대여카드 환승카드 등록방법을 각각 알아보겠습니다.


- 대여카드 등록 방법 


1. 후불교통카드

>후불교통카드를 대여카드로 등록하는 절차

스마트폰 앱 실행 -> 대여신청 및 카드등록 체크 -> 대여소 방문 -> 홈버튼 누르기 

-> 대여비밀번호 입력 -> “등록할 회원카드를 대주십시오” 음성 -> 카드 태깅->등록완료 
(후불교통카드는 카드 내부의 칩번호를 등록해야 하기 때문에 카드칩 번호를 읽을 수 있는 자전거에서만 등록 가능하며, 등록된 칩번호와 회원정보 연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앱을 통한 자전거 대여시에만 가능합니다) 


2. 티머니 선불카드 (전국호환 A형 = one card all pass : 편의점 등 판매, 시티카드, 엠카드 등) 

등록방법 :  홈페이지 / 스마트폰앱에 로그인 -> “나의공간>회원카드등록>대여카드” -> 카드번호 16자리입력 카드 등록 완료 

(주의 : 모바일 티머니 카드는 대여카드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캐시비 카드는 티머니카드와 동일하게 16자리 번호를 "나의공간>대여카드 번호" 란에 입력하여 대여카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편의점에서 살수 있는 교통카드 중(뒷면에 '전국호환' 이라고 적혀 있는 카드에 한해서 등록 가능, "1019" 시작하는 카드)


환승카드 등록방법(마일리지 적립) 


> 티머니, 후불교통카드 

홈페이지 / 스마트폰앱에 로그인 -> “나의공간>회원카드등록>대여카드” -> 카드번호 16자리입력 카드 등록 완료



▶ 대중교통 환승마일리지 적립


- 대중교통 환승마일리지란? 


> 대중교통 환승마일리지는 정기권 365일 이용에 한하여 <버스/지하철->따릉이> 혹은 
<따릉이->버스/지하철> 로 30분 이내에 환승할 경우에 적립되는 마일리지

> 따릉이에서 대중교통으로 / 대중교통에서 따릉이로 순서에 상관없이 한번에 100점 

> 하루에 최대 200점까지(2번까지)적립할 수 있고, 1년동안 최대 15,000 점까지 가능 

> 따릉이 정기권 구매시, 마일리지로 결제 가능


- 마일리지 쌓는방법 


1. 대여카드등록(365일권 구매시) 
2. 대중교통 환승카드 등록

홈페이지 로그인 -> 나의 공간 -> 회원카드 등록 -> 환승카드 등록 
3. 환승이용


※ 환승카드는 따릉이 대여카드와 동일하거나 동일하지 않아도 상관없으나, 환승카드란에는 대중교통 이용시 사용하는 교통카드(혹은 후불카드) 번호를 반드시 등록저장해야 적립이 가능합니다.



▶ 외국인 이용방법


외국인도 이용가능합니다. 예전에 한 외국인이 따릉이 타는 방법을 물었는데 외국인은 타지 못하는 줄 알고 얘기해줬다가 실망해하는 슬픈 모습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 일이 없도록 외국인들이 물어볼 때 잘 설명해주면 좋겠죠?




따릉이 홈페이지에 들어가 우측 상단에 'foreigner'으로 들어가거나 언어를 해당 언어(영어,중국어,일어)로 바꿔주고 '비회원'으로 들어가면 외국인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단체권 이용방법


- 단체권 구매


> 단체권 구매는 로그인을 하고 '이용권 구매'에서 '단체권 구매'를 합니다(회원가입 필요).
> 단체권은 구매할 때의 인원수 (최소 2명에서 최대 5명까지 가능)에 해당하는 만큼 대여할 수 있습니다.


- 단체권 사용법 


> 단체권은 앱에서만 사용 가능 합니다. 
> 절차 
1. 앱에서 로그인을 하고 오른쪽 상단의 '메뉴 버튼(三)'을 누릅니다. 
2. 메뉴에서 '단체권'으로 들어가 결제를 합니다. 
3. '대여소 선택 대여'와 'QR코드 대여'가 나타나면 두가지 방법 중 원하는 방법으로 오른쪽 하단의 표시되어 있는 '단체권 이용 가능수'만큼 대여할 수 있습니다.



▶ 자가잠금


자전거 이용 중 자전거를 세워두고 다른 일을 볼 때, 자전거 분실 및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단말기 좌측에 부착되어 있는 보조 잠금장치를 이용하여 자전거를 잠금하는 기능입니다. 


자가잠금은 대여소 근처가 아니라도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Step 1. 보조잠금장치 분리

자전거 단말기 좌측에 있는 보조잠금장치를 분리합니다.


Step 2. 잠금

분리된 보조잠금장치를 바퀴나 주변 고정물을 거쳐 단말기 우측 홈에 삽입합니다.

잠금되었다는 음성이 출력됩니다.

Step 3. 잠금 해제
자전거 단말기의 홈 버튼을 누른 후 대여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하면, 잠금이 해제됩니다.

Step 4. 보조잠금장치 정리
보조잠금장치 와이어를 단말기 좌측에 감아서 처음처럼 고정합니다.


▶ 이용중 사고가 났을 시 대처방법


- 따릉이 이용중 사고가 났을 경우에는 안내센터(1599-0120)으로 연락을 하면 따릉이 배송팀에게 연락되어 현장확인을 합니다. 


- 사고현장에 출동하면 현장조치(구호조치 등)을 하고 사고에 따라 보험조치를 합니다.


- 따릉이 안내센터는 07:00 ~ 22:00까지 운영되고 그 이후는 다산콜센터(120)으로 자동 전환됩니다. 그런 경우에는 사고자전거를 가까운 대여소 등에 반납 등 조치를 취하고 안내센터 또는 따릉이 홈페이지에 사고내용을 알리면 됩니다. 



▶ 안전수칙


따릉이가 점차 많이 보급되고 있고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그에 따른 사고위험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보다 안전하게 따릉이를 즐길 수 있는 안전수칙 3가지를 소개합니다.


1. 음주시에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음주운전과 마찬가지로 술을 마시고 자전거를 이용하면 사고위험이 커집니다. 음주후 이용이 적발되면 도로교통법에 의해 처벌도 받습니다.


2. 이용전 브레이크, 타이어, 체인, 안장 조임을 꼭 확인합니다.

자전거 상태를 타기 전에 확인하고 본인에게 맞게 타야 보다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3.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자전거를 끌고 이동합니다. 

외국의 경우는 횡단보도를 건널 때 자전거에서 내려 끌고 이동하는 게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많은 횡단보도에서 자전거를 타고 건널 경우, 자전거와 보행자 모두 충돌의 위험이 있습니다.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횡단보도에서는 자전거를 끌고 이동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지금까지 따릉이 소개와 이용방법 그리고 이번 시간에 다룬 부가적인 내용까지 살펴봤습니다.


'따릉이' 시리즈를 통해 공유 자전거 따릉이를 좀 더 안전하고 재미있게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더할 나위가 없겠습니다. 여기에 소개된 것 이외에 본인만의 '따릉이 이용팁'이 있다면 공유도 부탁드릴께요. 


따릉이를 통해 깨끗한 공기도 만들고 운동도 하는 건강시민으로 거듭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