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납부액 조회 알아보기

 

국민연금-예상수령액과-납부액-조회-알아보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납부액 조회

 

이번 시간에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납부액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직장인이라면 친숙한 용어일 텐데요. 4대 보험 중 하나이기도 한 국민연금은 강제성도 띠기 때문에 4대 보험이 적용되는 직업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계속 내야 합니다. 이정도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사실 국민연금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민연금은 가입자와 사용자가 일정액의 보험료를 내면 이를 토대로 사회적 위험이 생겼을 경우 소득이 중단되거나 상실될 처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급여를 제공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급여로는 노령으로 인한 근로소득 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노령연금, 주소득자의 사망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유족연금, 질병 또는 사고로 인한 장기근로능력 상실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장애연금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급여를 통해 국민 생활의 안정과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이 있는 것입니다.

 

 

국민연금의 의미에 대해 조금은 알게 되었는데요. 내가 납부한 국민연금으로 과연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가 가장 궁금한 사항일 것입니다. 자동으로 빠져나가는 국민연금을 내가 현재 얼마나 납부했는지에 대해서도 사실 잘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궁금한 건 마찬가지입니다. 이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납부액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바로가기)에 접속을 합니다. 로그인을 한 후 상단 메뉴의 전자민원에서 '개인민원'-->'조회'를 눌러 들어갑니다. 이 때 뜨는 항목 중 '예상연금액 조회'로 들어가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를 누르면 예상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화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이때 조회결과를 통해서 현재가치 예상연금액 뿐만 아니라 소득상승률을 고려한 미래가치 예상연금액도 함께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 납부액을 조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상수령액을 확인할 때처럼 마찬가지로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들어가 로그인을 한 후 상단 메뉴 '전자민원'에서 '개인민원'-->'조회'로 들어갑니다. 첫번째로 나오는 '가입내역조회'로 들어가게 되면 지금까지 납부했던 내역 목록과 함께 금액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납부액-조회-화면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이렇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납부액 조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 내용들은 PC로 볼 때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모바일로 확인할 때에는 앱을 이용하는 게 편리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2021 근로장려금 지급일 대상자 신청

일을 하고는 있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힘든 근로자나 사업자(전문직 제외) 또는 종교인 가구를 위해 현재 정부에서 근로장려금이라는 명목으로 지원금을 주고 있는데요. 가구원 구성과 총급

wisdom-life.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캐시백 프리랜서 소상공인 신청

코로나 상황이 계속되면서 국민 생활 안정을 위해 재난지원금이 4차까지 지급된 상태인데요. 지난 29일 정부와 여당의 합의로 이번에 5차 재난지원금을 주기로 결정했습니다. 합의안을 이루는

wisdom-life.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